박동진 건축가가 설계한 중앙고, 고려대 본관 영락교회 본당
본문
아래는 작년 성탄절에 중앙69회 밴드에 올린글인데 다시 게시판에 올립니다.
ㅡㅡㅡㅡㅡㅡ
교회에서 교구별 성탄의 밤 행사에 찬양을 하면서 뜻깊은 연말을 보내고 있다. 새삼스레 예배를 보는 영락교회의 본관 고딕 석조건물이 예사롭지 않아 검색해보고 놀라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건축가는 박동진님으로 1946년 설계해 1950년 완공하였다. 그리고 내가 졸업한 중앙고 본관 고딕 석조건물이 역시 박동진님 설계로 1937년 완공, 대학원을 다녔던 고려대 본관 고딕석조건물도 역시 박동진님이 설계해 1934년 완공...이런 인연이 있을까? 당시 중앙고와 고려대 설립자 인촌 김성수 선생이 건축가 박동진님에게 요청하여 고대 본관을 설계하였는데.. 세계 유수의 대학을 방문했던 인촌께서 미국 듀크대학 고딕건물을 응용해서 설계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 2016년 처조카가 미국에서 결혼해 방문했던 노스캐롤라이나 샬럿 근처에 1838년 설립한 듀크대학을 방문한 적이 있다. 고딕양식의 웅장하고 고색창연한 건물, 실력도 최고인 이 대학 학생들이 너무도 부럽기만 했다. 박동진 건축가는 경성공업전문학교 출신으로 해외에 가본적이 없으면서도 화강암 고딕으로 독창적인 조선시대 완자쌓기 방식으로 짓고 무궁화 무늬를 새겨넣었다고 한다. 아래 사진을 첨부했는데 순서가 잘 되지 못했지만 지금 봐도 고딕 건물의 위상은 대단하고 이런 건물에서 공부한건 큰 행운일듯 합니다.
댓글목록
20여년전 인터넷이 시작될때 교우회에 들어와 몇개 글을 올렸는데 여기서는 검색이 안되고 인터넷 구글에서는 검색됩니다.
당시 66회 손창수 선배님이 저의 글에 답변도 해주셨는데 지금도 많이 활동하고 계시니 대단하십니다. 너무도 반갑습니다.
당시 66회 손창수 선배님이 저의 글에 답변도 해주셨는데 지금도 많이 활동하고 계시니 대단하십니다. 너무도 반갑습니다.